BYUNGJIN LEE's profile

여백을 이해하는 건물번호판

2017 행정자치부 아름다운 건물번호판 디자인공모전 출품안
수상결과 | 대상 


여백을 이해하는 건물 번호판
건물번호판은 우리에게 이미 익숙하지만 그것이 가지고 있는 불편한 부분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으로 탈바꿈을 시도했습니다. 주거지역을 걸으며 느꼈던 번호판에 대한 시각적 불편함을 분석하고, 다양한 건축물의 형태와 여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담아 건물번호판을 건물의 품에 공존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자율성을 부여하여 기존과 다른 차별화 된 시각적 레이아웃을 구성하면서도 실제 구현 가능한 기술의 공법으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야간의 조명계획은 건물 번호판이주변과 은은하게 조화될 수 있도록 기획하여 주간과 야간 언제나 시각적으로 식별이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본 제출안의 사례가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앞으로의 건물번호판의 수많은 사례 중에 좋은 방향으로 기억될 수 있는 사례로 분류된다면 매우 영광일 것 같습니다.
디자인 비율 구성
컬러계획
원거리 적용 시뮬레이션 
건물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공간을 이해하여 가장 눈에 잘 보이는 공간에 건물번호를 부각시켜 자연스럽게 보행하면서 위치정보를 알아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근거리 적용 시뮬레이션 주간  
근거리 적용 시뮬레이션 (야간)  
야간에도 식별이 가능하고 주거공간의 분위기와 느낌을 해치지 않는 범위의 조명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여백을 이해하는 건물번호판
Published:

여백을 이해하는 건물번호판

Published: